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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UML] UML 소개

AKU_0322 2008. 9. 30. 14:14
# Chapter1 UML을 소개합니다.
ㅇ왜 UML이 필요한가?
- UMN(Unfied Modeling Language)은 오늘날 객체지향시스템 개발분야에서
가장 각광받는 도구 중 하나이다.
- 시스템 개발자가 자신의 비전을 구체화하고자 할 때, 표준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방법으로
할 수 있게 하는 비쥬얼 모델링 언어이다.
- 자신의 설계 결과물을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주고 받으며 공유할 수 있는 매커니즘을
제공한다.


ㅇUML 탄생배경
- UML은 그래디 부치, 제임스 럼버, 이바 야콥슨에 의해 탄생하게 되었다.
- UML은 소프트웨어 업계의 명실 상부한 표준이 되었으며, 계속 수정 보완되고 있다.
버전 1.3과 1.4 그리고 1.5가 나와 있고, 최근에는 2.0이 OMG에 의해 승인된 상태이다.


ㅇUML 다이어그램
- 다이어그램의 목적은 시스템을 여러가지 시각에서 볼 수 있는 뷰(view)를 제공하는 것이며,
이러한 뷰의 집합을 모델(Model)이라 함.
- "시스템이 하고자 하는 것"을 기술하는 언어


ㅇ클래스 다이어그램
- 클래스란, 비슷한 속성과 공통적인 행동 수단을 지닌 것들의 범주(category) 혹은 그룹을 일컫는다.
- 세탁기 클래스
속성 : 브랜드명, 모델, 일련번호, 용량 등
행동 : "옷을 넣는다", "세제를 뿌린다", "켜다", "끄다" 등


ㅇ 객체 다이어그램
- 객체란, 클래스의 인스턴스 즉, 값이 매겨진 속성을 가지며 실제 행동을 수행할 수 있는 개별적인 개체를 일컫는다.


ㅇ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
- 사용자의 입장에서 시스템의 행동을 기술한 것이다.


ㅇ상태 다이어그램
- 객체는 시간에 따라 각기 다른 상태에 있을 수 있다.
- UML 상태 다이어그램에서 세탁기의 상태가 단계별로 변해감을 알 수 있다.


ㅇ시퀀스 다이어그램
- 객체들끼리 주고받는 메시지들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보여주는 그림이다.


ㅇ활동 다이어그램
- 유스 케이스 내부에서 혹은 객체의 동작 내부에서 일어나는 활동들의 순서를 표현한다.


ㅇ통신 다이어그램
- 하나의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들은 다른 요소들과 협력하여 시스템의 목적을 이룬다.
- 시퀀스 다이어그램과 마찬가지이나 숫자를 붙여 메시지의 순서를 보여준다.


ㅇ컴포넌트 다이어그램


ㅇ배포 다이어그램
- UML 배포 다이어그램은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의 물리적 구조를 나타낸 그림


ㅇ기타
- UML은 다이어그램을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.
- 노트, 키워드, 스테레오 타입 등


ㅇ키워드와 스테레오 타입
- 스테레오 타입은 기존의 UML 요소를 기본으로 하여 새로운 UML 요소를 만들 수 있게 한다.


ㅇ타이밍 다이어그램
-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시간에 관해서는 전혀 언급이 없다.
- UML 2.0의 타이밍 다이어그램에서 이러한 시간을 다룰 수 있다.
- 한 상태에서 객체가 얼마나 오랜 시간을 지체하는 지를 명시한다.


ㅇ여러 종류의 다이어그램을 사용하는 이유
- 모든 다이어그램이 필요한 것은 아님.
- UML 다이어그램은 여러 관점에서 시스템을 볼 수 있게 한다.
- 시스템에 관심을 가지는 많은 참여자들은 각자의 관점에 따라 시스템을 보기 때문이다.
즉, 모든 참여자들과 의사소통하기 위해서 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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